피아제는 개인이 성장함에 따라 질적으로 변화하는 인지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각 단계마다 상이한 논리적 조작능력이 출현하고 형식적 조작능력은 구체적 조작능력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형식적 조작능력에 의해 청년기 개인의 인지적 활동 범위는 현저히 확대된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0~2세 감각운동기: 환경과 상호작용 하기 위하여 신체 감각이나 지각 혹은 신체 활동에 의존하는 시기
2. 2~6,7세 전조작기: 언어(상징적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사고 능력에 큰 진보를 이룬 시기이나 이때의 사고는 직관적이고 전조작적이므로 논리가 결여되어 있다. 아동은 단순히 현재의 보고 듣는 것을 바탕으로 판단한다.
3. 6,7세~11,12세 구체적조작기: 구체적 사물을 통한 논리적 조작이 가능한 시기로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사물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4. 12세 이후 형식적 조작기: 추상 개념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사고를 할 수 있다. 가설을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며 모든 가능한 해답을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피아제는 청년기(청소년)동안 형식적 조작능력이 출현한다고 제안하였다. 초작이란 정보의 전환을 이해하는 정신 능력으로 추리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가역적 사고 능력이다. 가역적 사고는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특성 5가지
1. 추상적 개념에 대한 사고
청소년들은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을 다룰 수 있다. 따라서 현재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사건을 생각할 수 있으며, 대상물이 제시되지 않고 언어적 진술문만으로 구성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주는 민희보다 무겁고 현주는 경자보다 가볍다고 할 때, 셋 중에서 누가 가장 무거운가? 에 대한 질문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이 같은 언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추상개념의 사용과 함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이고 가능한 것을 구별할 수 있는 청소년들은 관찰가능한 세계와 가능성의 세계 모두에 대해 흥미를 나타낸다.
2. 가능성에 대한 사고
청소년들은 현실보다는 가능성의 세계를 중요시하므로 가설적 사건을 다룰 수 있고 사실과 반대되는 가정을 수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눈이 검다고 가정해 보라"라고 논의를 시작하면,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눈은 희기 때문에 생각해 볼 필요가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형식적 조작이 가능한 개인들은 이 전제로부터 논리적 추론을 시작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 개의 눈을 가진 인물화를 자유롭게 그리게 하였을 때, 9세(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여분의 눈을 실제 눈의 위치와 나란히 배치하여 지극히 사실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이와 대조적으로 11세(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머리 위나 손바닥 등에 여분의 눈을 배치함으로써 가능성의 세계를 중요시하는 형식적 조작사고의 특성을 보여준다.
청년기 가설적 추리는 과학적 추론을 가능케 한다. 즉,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과정을 통해 그것의 진위여부를 확인한다. 만약 설정된 가설이 지지될 수 없는 것이라면 청소년들은 자신이 설정한 가설을 기각하고 새로운 가설을 모색하는 전형적인 과학적 추리를 수행할 수 있다.
3. 사고에 대한 사고
청소년들은 사고(thinking)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다. 사고에 대한 사고란 소위 상위인지(metacognition) 능력으로 어떤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 언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어떤 기억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와 같이, 사고과정 동안 자신의 인지활동을 모니터 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위인지 능력은 청소년을 효과적인 문제해결자가 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Chalmers & Lawrence, 1993), 청소년은 아동보다 자신의 사고 과정을 더 잘 알고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사고 내용을 더 잘 설명할 수도 있다. 발달된 상위인지 능력은 청소년들의 내성(内省, introspection)과 자의식(自 意識, self-consciousness)을 증가시키고 사유(思惟, intellectualization)를 촉진시킨다. 내성은 우리가 자신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자의식은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심을 갖게 한다. 또한 사유는 우리가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으로 내성이나 자의식과 함께 청소년들의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자기 성찰(自己省察, self-examination)을 가능하게 한다. 형식적 조작능력이 세련되어감에 따라 정치, 종교, 도덕, 이념 문제 등으로 청년기의 사고는 확장되므로 정체감 획득이 용이해진다.
4. 중다차원적 사고
청년기에 이르면 사물을 중다차원적 방식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출현한다. 아동은 한 번에 단지 하나의 측면만을 생각할 수 있는 반면, 청소년들은 중다의 측면에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승엽 선수가 언제 400호 홈런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추론할 때, 초등학교 아동들은 투수가 누구든 무조건 이승엽 선수가 홈런을 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홈런수를 계산하지만, 청소년들은 특정 투수의 구질과 이승엽 선수의 기록을 비교하여 홈런의 가능성을 추론한다. 청소년들의 중다차원적 사고 능력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휘된다. "한국 전쟁은 왜 일어났는가?" "한국 청소년들의 빈번한 폭력 행동은 어디에서 연유하는가?" 와 같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 위해서도 여러 가지 차원들을 동시적으로 사고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중다차원적 사고 능력은 청소년들이 보다 더 분화되고 복잡한 용어로 자신과 타인을 기술할 수 있게 하고 중다의 조망에서 문제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중다차원적 사고의 결과로, 청소년들은 개인의 성격이 하나의 측면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닐 뿐 아니라 사람에 따라 동일한 사회적 상황이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므로 타인과 훨씬 더 세련되고 복잡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중다차원적 사고 능력은 풍자나 은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를 듣고 있으면서, 옆 사람에게 "이렇게 흥미로운 강의는 난생처음이야"라고 말한다면 청소년들은 실제로는 그 반대의 의미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이 말을 이해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강의 내용은 물론 맥락과 억양에 주의를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언어의 중다차원적 요소에 동시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어야만 진지한 말과 풍자(sarcastic)를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풍자에 대한 이해는 9세와 13세 사이에 증가하고 청년기 동안 계속해서 발달한다(Demorest 등, 1984).
5. 상대주의적 사고
청소년과 아동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아동은 사물을 절대적 특성을 지니는 영원한 대상물로 보는 경향이 있으나 청소년들은 사물을 상 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그들은 자주 타인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고 어떤 사실을 "절대적 진실" 로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상대주의적 사고(relativistic thinking)는 자주 부모를 화나게 한다. 그들은 청소년 자녀가 오로지 논쟁을 벌이기 위해 매사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생각한다.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어려움은 아동기 동안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한 부모의 가치관(예를 들면 도덕적인 사람은 결혼 전에 성행동을 하지 않는다)을 청소년들이 상대적 시선으로 바라볼 때 시작된다. 이제 청소년들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상대적이라고 생각하므로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사물에 대해 지극히 회의적인 태도를 취한다. 그들은 이전에 영원하다고 믿었던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고 느끼고 어떤 지식도 완전하게 믿을 수 없다는 태도를 취한다. 일부 이론가들은 청소년들이 복잡한 지식에 대한 보다 세련된 이해에 도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러한 극단적 회의주의를 통과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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