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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작복작 지식행성/심리학

청소년 지적발달-지능과 지능검사 삼원론 다중지능 정서지능

by 명랑밍짱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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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능에 대한 사회과학자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고 따라서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도 다양한다. 일반적으로는 추상 개념을 다루고 이해하는 능력, 경험으로부터 새 지식을 얻고 학습하는 능력, 지각과 정신 및 사회적 문제를 새로운 상황에서 해결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지능검사들이 실제 어떤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지 그것이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한 도구인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만약 단일차원적 지능이론을 수용한다면 하나의 전체적인 지능검사가 요구될 것이고, 중다차원적 이론을 수용한다면 복잡한 다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검사가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지능이 중다차원으로 인식되는 정도에 따라 IQ 같은 단일차원적 점수의 유용성은 감소할 것이다.

 

지능이란 무엇일까?

 

  • 지능검사

 지능검사에는 한 번에 많은 수의 개인에게 실시할 수 있는 지필검사인 집단 지능검사와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검사 요원에 의해 한 번에 한 사람씩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개별 지능검사가 있다.

 

1. 집단 지능검사

  • 장점: 많은 사람에게 한꺼번에 실시하므로 실시 방식과 채점이 용이하다.
  • 단점: 개별 지능검사만큼 개인의 지능을 정확하게 측정해 내지 못한다.

2. 개별 지능검사

  • 장점: 개인의 지능을 측정하는 더 민감한 도구이다.
  • 단점: 집단 지능검사보다 실시와 채점 및 해석에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 예: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 웩슬러 검사

 

  • 다중지능이론

지능을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용적 지능이라는 세 가지로 구분한 로버트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원론과 인간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8개의 지능을 지니고 있다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있다.

 

1. 지능의 삼원론

 분석적 지능은 분석, 판단, 평가, 비교, 대조하는 능력으로 높은 분석적 지능을 가진 아동은 전통적인 학교 수업에 잘 적응하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좋은 대학에 진학이 가능하다.

 창의적 지능은 창조, 설계, 새로운 고안, 발명, 상상의 능력으로 높은 창의적 지능을 지니는 아동 중에는 학교성적에서 상위 집단에 속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많이 있다. 교사의 기대에 일치하지 못하고 기발한 질문과 답을 하면서 교사의 꾸중을 자주 듣는다. 따라서 아동의 지식을 발달시키려는 의도로 교사들은 자주 창의적 아동의 기발한 생각과 행동을 억압할 가능성이 있다.

 실용적 지능은 아이디어의 사용, 적용, 응용, 실행 능력으로 이 지능 역시 학교생활에 적응을 위한 것을 아니므로 성적이 다른 아동보다 크게 뛰어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뛰어난 사회적 기술과 좋은 상식을 지니고 있어서 성인이 되면 성공적인 기업인, 경영인 혹은 정치인이 될 수 있다.

 

2. 가드너의 다중지는 이론

 전통적 지능은 합리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교 수행만 중시하므로 각 문화에서 중시하는 지적 과정이 무시되고 오로지 전통 지능검사에서 측정하는 언어와 수리능력만 인간의 유일한 지적능력인 것처럼 생각하게 됨을 문제로 보고 사람의 마음에 비교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능의 8가지 범위가 있다고 주장한 이론으로 그 8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언어 지능: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며 타인에게 전달할 때나 타인을 설득할 때 활용한다.

2) 음악 지능: 다른 지능보다 일찍 나타나는 능력으로 리듬, 고저, 음색, 음질에 대한 민감성이다.

3) 수학 논리 지능: 추상 능력과 일반화 능력을 특히 핵심으로 가지며 수학자에게서는 30세 이전에 이미 절정기를 맞게 되는 지능으로 이와는 대조적으로 언어, 시공간, 음악적 지능은 더 오랫동안 지속되며 노년기에도 계속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게 한다.

4) 시각적_공간적 지능: 형태의 차이나 유사성을 인지하는 능력으로 건축, 조각, 화가, 기술자, 바둑기사, 기하학 연구자에게서 발견되는 능력이다. 또한 DNA 분자구조를 발견한 왓슨과 크릭은 이 지능의 탁월한 소유자였다.

5) 신체운동 지능: 분화되고 숙련된 방식으로 신체를 사용하고 대근육과 소근육 기술을 요구하는 과제를 능숙히 해내는 능력을 말한다. 전통적인 지능검사에서는 운동 지능의 능력을 개인의 반사적이거나 습관적인 행동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6) 개인적 지능: 자기이해에 해당하는 개인 내적 지능과 타인이나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사회적 대인관계적 지능으로 구분된다. 자기에 대한 일관성 있는 느낌과 타인의 조망을 고려할 수 있는 발달된 개인적 지능은 청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7) 자연현상분석 지능: 자연세계의 톡특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주위 자연 현상과 인간 삶의 상호 작용을 인식할 수 있는 예리한 관찰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다.

8) 실존 지능: 초기에는 영적 지능이라 불렸던 능력으로 인간의 존재 이유와 생과 사의 문제, 인간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이고 어떤 의미에서는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이다.

 

 다중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화 된 검사가 없고 다중지능이 개인의 다른 재능이나 성격과 구별되기 어렵다는 비판을 가진다. 가드너는 이를 객관화된 검사로 측정한다면 개인의 완전한 능력을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실제의 활동을 통해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일상에서 발견되는 개인의 모든 행동이 다중지능을 평가할 수 있는 대상물이라는 것이다.

 

  • 정서지능(EQ)

 샐로베이와 메이어의 논문에서 유래된 것으로 능력이나 특성, 특질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정서지능이란 사회지능의 한 가지 하위 요인으로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점검하고 그 차이를 변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이런 정보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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