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행동학적 조망-콘래드 로렌츠 결정적 시기/생태학적 체계조망-브론펜브래너 미시체계 거대체계
- 발달심리학에서 보는 콘래드 로렌츠의 동물행동학적 조망
동물 행동학적 조망은 적응적 행동을 중요시한다. 콘래드 로렌츠의 연구로 주목받게 된 이 조망은 유기체의 행동은 진화의 결과로서 생물학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자연적 서식지에서 유기체의 생존을 증진시키는 행동을 적응적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유럽의 동물학자인 로렌츠(Lorenz 1965)는 부화하자마자 어미를 따르는 야생 새끼거위의 행동을 연구하였다. 그는 한 마리의 거위가 낳은 알을 두 개의 집단으로 분리하고, 한 집단은 어미에 의해 그리고 다른 집단은 인큐베이터 안에서 부화하도록 하였다. 어미에 의해 부화한 새끼거위들은 부화하자마자 곧 어미를 따라다녔다. 그러나 인큐베이터 안에서 부화한 새끼들은 부화하자마자 로렌츠를 보았고 이후 로렌츠가 어미인 것처럼 그가 어디를 가든 그를 따라다녔다.
- 각인과 결정적 시기
로렌츠는 이러한 행동을 생득적 학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각인 현상이라 설명하고 그것은 새끼거위의 생존을 증진하는 적응적 행동이므로 진화의 결과라고 주장하였다. 새끼거위는 부화하자마자 최초로 본 움직이는 물체에 각인되므로 각인이 일어나는 시기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로 명명된다.
인간 발달에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적용한 사람은 볼비(Bowlby, 1969, 1989)이다. 그는 조류에서 나타나는 각인 현상이 인간 영아에서는 양육자에 대한 애착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양육자에 대한 애착은 위험으로부터 영아를 보호하고 음식물의 섭취를 가능하게 하여 영아의 생존 기회를 증진하는 적응적 행동일 뿐 아니라 다음 세대에까지 전달되므로 진화의 결과라는 것이다.
물론, 양육자에 대한 영아의 애착도 인생 초기에 형성되지만, 각인과 같이 지극히 한정된 시기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더 큰 융통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이 분야의 연구자들은 인간의 애착은 결정적 시기보다는 민감기 동안 형성된다고 설명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분명한 것은 개인에게 장기적 영향을 주는 경험은 인생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일어나고 그 시기는 결정적 시기 혹은 민감기로 명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 발달심리학에서 보는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체계조망
생태학적 체계조망은 변화하는 유기체와 변화하는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유기체와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인 생태학에서 그 이름을 따온 이 이론은 인간의 발달은 환경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생태학적 체계조망의 강력한 지지자인 브론펜브래너는 발달하는 개인은 일련의 복잡하고 상호작용하는 체계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환경을 다섯 개의 체계로 구분하였다. 각 환경체계들은 발달하는 개인과 상호작용할 뿐 아니라 각 체계들끼리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대체계
브론펜브래너는 개인에게 가장 가까운 환경체계를 미시체계로 명명하였다. 미시체계는 개인이 생활하는 직접적 환경으로서 가정, 학교, 이웃, 또래, 탁아소 등을 포함한다. 미시체계 내의 성인들은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아동의 성격특성이나 사고방식 같은 요인들 또한 성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체계 내의 모든 관계가 양방향적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만 개인의 발달이 이해될 수 있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사이의 상호관계나 연결에 해당한다. 브론펜브래너는 영아, 어머니, 아버지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시체계들 사이의 연결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동발달이나 가족관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유는 하나의 미시체계인 학교에서의 유쾌하지 못한 경험은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고 그것은 다시 가족 내의 관계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발달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이다. 역으로 가족 내에서의 위기적 경험도 아동에게 영향을 주고 그것은 다시 학교에서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므로 아동은 학교 경험으로부터 긍정적 도움을 얻지 못할 것이다.
중간체계의 바깥에는 외부체계가 존재한다. 외부체계는 아동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험되지는 않지만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상황들로서 확대가족, 대중매체, 부모의 직업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특히 부모의 직업조건이 만족스러운지 아닌지에 의해 아동은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어머니는 남편이 야간근무를 해야 하거나 멀리 떨어진 직장으로 출근해야 할 때 그리고 의지하고 지원적인 친구를 갖지 못할 때와 같은 외부체계로부터의 영향에 의해 아동에게 자극적 환경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물론 아동의 학교경험도 외부체계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한 예로서 지역사회의 경제여건이 악화되면 학교라는 미시체계에서는 예산삭감이 일어날 것이고 그것은 다시 학교에 재학하는 아동의 생활에 영향을 줄 것이다.
외부체계의 바깥에는 거대체계가 존재한다. 거대체계란 개인이 소속한 문화나 하위문화의 가치, 이념, 법률, 관습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브론펜브래너는 거대체계에서의 변화가 외부체계에 영향을 주고 외부체계의 변화는 다시 아동의 중간체계와 미시체계에 영향을 주는, 체계들간의 상호연결성을 중요시하였다.
다섯 번째 수준인 연대기체계 또한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브론펜브래너는 인생사건들이 일어난 시기에 따라 개인이 받는 영향이 달라지는 현상을 연대기체계로 설명하였다. 연대기체계 속에는 인생과정을 따라 일어나는 환경적 사건들은 물론 사회역사적 환경조건들의 변화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부모의 이혼이나 사망 혹은 여성취업의 증가에 기인한 영향은 아동이 그것을 언제 경험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브론펜브래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이 미시체계의 영향만을 받는 존재가 아니므로 개인에 관한 연구는 종래의 미시체계 수준에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출처: 전생애발달심리학 제5판/장휘숙 저/박영사/제1부 전생애 발달심리학 이해를 위한 기초